2022/08 3

#13 [B-side] 내가 없이는 남도 없다

#Values #Vision 내가 없이는 남도 없다 D. 승훈님에게 가장 소중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제게는 자존감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스로 자존감이 없으면 주변 인간관계에 싫증을 잘 느끼더라고요. 사람들을 만날 때 의도적으로 밝은 텐션을 만들어내야 하는 게 너무 힘들었어요. 진심이 오가지 않고, 누군가에게 떠밀려서 하는 것 같은 느낌이거든요. 이런 모습을 타인에게 보여주는 제 모습도 좋아 보이지 않았어요. 내가 중심을 잡지 못해 떠밀려가는 모습들이 싫고, 그 모습을 타인에게 행하는 제 모습도 싫었어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진심을 담기 위해서는 내가 자존감이 높아져야 하고, 여유를 갖추어야겠다고 생각한 거죠. 제 좌우명인 “내가 없이는 남도 없다"는 말도 이 뜻을 담고 있습니다. D. 앞선 인터뷰에서(A-..

B-side 2022.08.28

#13 [A-side] 만족으로 나아가는 길

#Career 만족으로 나아가는 길 D. 먼저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안녕하세요. 대전에서 6년 동안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주승훈입니다. 프리랜서로 전향하기 전에 스타트업 마케터로서의 경험과 다양한 대외활동의 경험을 토대로 강연, 컨설팅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어요. 자기소개서와 정성제안서 및 스타트업 사업 계획서 구성 및 시각화 컨설팅 작업도 하고 있고요. 뉴스레터 발행 및 출판도 준비 중입니다. D. 다양한 활동들이 컨설팅이라는 키워드와 많은 관련이 있네요. 이 키워드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대학교 때 출전했던 자기소개서 경진대회가 가장 큰 영향이었습니다. 첫 번째, 두 번째 도전에는 입상도 못 하다가 마지막 졸업 연도에 대상을 받았어요. 세 번의 대회 모두 심사위원..

A-side 2022.08.21

#12 [B-side] 서른 살, 다시 살다

#Age #Values #Vision 서른 살, 다시 살다 (A-side와 이어집니다.) D. 한국 나이로 33살인 지금 독일에서 대학생으로 새 출발을 앞두고 계신데요. 새 출발에 앞서 ‘나이’라는 요소가 고민거리가 되기도 했나요? 네. 신경 쓰려 하지 않아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 게 나이더라고요. 한국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나이에 걸맞은 행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잖아요. 때가 되면 취직을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 이런 것들이요. 제 친구들도 대부분 번듯한 직장이 있거나 결혼을 해서 아이가 있지만 저는 그런 것들을 포기하고 독일로 넘어왔어요. 어쩌면 인생의 마라톤에서 열외 되기를 선택한 거죠. 태생적으로 굉장히 불안한 사람이라 걱정이 많았어요. D.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한 것을 후회한 적 ..

B-side 2022.08.07